글머리에

경기 가루타로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
경기 가루타에서 배운 많은 것에 대해 보답을 하고 싶다.

가루타의 경기 인구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기 가루타에 친숙함을 느끼는 어린이들에게
‘계속 가루타를 하고 싶다’
라는 꿈을 가지고 강하게 되길 바란다.
경기 가루타를 통해 백인일수 문화를 접하고 전 세계에 친구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지금까지 경기 가루타의 세계를 지지해온 여러분과 연계하여 어린이들의 정열을 응원하는 활동이 필요하다—그런 생각에서 치하야후루 기금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해와 협력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末次由紀

치하야후루
기금의
활동

‘가루타를 사랑하는
모두를 위해’

첫째. 가루타의 매력을 세계로 발신!

첫째. ‘일본에서 1등은 세계에서 1등’ 더 먼 미래를

약 800년의 역사를 가지는 오구라 백인일수. 그 단아한 이미지와는 달리 이것을 사용하여 행해지는 경기 가루타는 때로는 ‘다다미 위의 격투기’라고도 불리는 격렬한 스포츠입니다.
기억력, 정신력, 순발력과 같은 여러 가지 능력을 복합적으로 필요로 하는 한편, 연령이나 성별에 의한 핸디캡이 없기 때문에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사람들에게 폭넓게 익숙해져 왔습니다.
최근, 그 경기 인구는 100만 명에 이를 정도라고도 일컬어지며, 2018년에 시작한 세계 대회 및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점자 가루타’의 개발 등 가루타의 세계는 더욱더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이 오랜 역사를 자랑하면서 한층 더 가능성이 가득한 오구라 백인일수와 경기 가루타의 매력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아주 당연하게 가루타를 접할 수 있게 되고, 세계 각지에서 시합이 열린다. 퀸이나 명인이 전 세계의 어린이들의 꿈이 된다. ‘가루타의 일본 1등은 세계 1등’으로는 절대 끝나지 않는 더 먼 미래를 목표로 가루타의 매력을 세계로 발신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노력하는 선수들을 응원하고 싶다!

일본의 경기 가루타 인구는 10년 사이에 약 3배로 증가했다고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선수 여러분과 대회 주최자 여러분에게는 어쩔 수 없이 여러 가지 면에서 부담이 늘어갔습니다.

“선수 전원이 시합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싶다! 하지만 큰 회장을 빌릴 수가 없다……”
“멀리서라도 시합에 나가고 싶다! 하지만 여행 경비가 없다……”
“대회 정보를 널리 알리고 싶다! 하지만 홍보를 담당할 사람이 없다……”

그래서 우리는 대회 운영에 필요한 자금 및 운영 스태프의 육성・배치, 또 홍보 활동 등을 대회 주최자의 여러분과 연계하면서 폭넓게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또, 그 첫걸음으로서 2020년 2월 23일(공휴일), 사가 아라시야마 문화관에서 개최되는 ‘치하야후루 오구라야마배’에서 우승한 선수에게 상금 100만 엔을 증정합니다.(이 대회에서는 준우승자 이하, 출전 선수 전원에게 상금 또는 장려금을 드립니다.)

청춘을 걸고 경기 가루타에 임하는 선수 여러분과 그 정열을 받아들이는 대회 운영자 여러분을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돕겠습니다.


치하야후루 오구라야마배 2020년 2월 23일 개최!

셋째. 가루타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을 지키고, 키우고 싶다!

경기 가루타의 미래를 짊어질 어린이들. 우리는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가루타와 친숙해지길 바라고, 가루타를 언제까지나 즐기길 바라고 있습니다. 또, 그러기 위해서라도 그것을 실현 가능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고교 선수권을 시작으로 한 어린이를 위한 대회의 자금면, 운영면에서 여러 가지 지원을 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어린이를 위한・초심자를 위한 새로운 대회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무언가를 좋아함으로써 자신을 좋아할 수 있게 된다. 경기 가루타를 통해서 보다 많은 어린이들에게 꼭 그런 체험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넷째. 가루타 팬이 친구를 만날 수 있는 장소를

선수가 카드를 쳐내는 다이내믹한 팔의 움직임을, 손바닥이 다다미에 부딪히는 강력한 소리를, 숨 막히는 긴장감을, 꼭 많은 사람들이 보고 듣고 느끼기를 바란다. 경기 가루타의 매력은 실제로 경기에 임하는 것뿐만이 아닙니다. 선수들의 시합을 관전하는 ‘보는 가루타’도 또한 경기 가루타를 즐기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가루타를 보다 재미있게 보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앞으로 다양한 시합의 온라인 중계를 자금면, 기술면에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선수 및 팬 여러분의 커뮤니티 만들기에도 더욱더 힘을 쏟겠습니다. 왜냐하면, 가루타를 사랑하고 선수를 응원하는 가루타 팬을 늘림으로써 경기 가루타의 세계를 외부에서 보다 강력하게 지지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도, 팬도, 가루타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만나고 이어지고 즐거움을 나눌 수 있다. 그런 장소를 만드는 것이 우리가 할 일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가루타를 응원하고 싶다’라는 사람에 대한 창구 역할을 하고 싶다.

가루타를 응원하고 싶은 여러분의 마음을 보내주시는 수단으로 향후 개인 및 기업으로부터의 지원을 접수, 치하야후루 기금 오리지널 상품의 판매, 또한 ‘가루타 서포터 제도’의 창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개시 예정.

ちはやふる
基金に
寄せられたメッセージ

このたびの「一般社団法人ちはやふる基金」の設立にあたり、お祝い申し上げます。

貴基金の定款目的に「競技かるたと小倉百人一首の普及振興を主とし、競技かるたを通じて青少年の心身の健全育成に寄与するとともに、競技かるたと小倉百人一首に親しむ文化の醸成を目的とする」と掲げてあり、その目的に資するための事業を国内のみならず海外においても行うとの事で、まさに私ども協会の目的と多くの重なる部分があり、まことに有り難く今後とも手を携えて行きたく存じます。

近年のかるた競技人口はまさに右肩上がりに増え続けています。これも末次先生の執筆された人気漫画「ちはやふる」によるものと大変感謝いたしております。
先生の「競技かるたを通じて、百人一首の文化に触れ、世界中に友達を作ってもらいたい」の思いを心よりうれしく存じます。

競技かるたの世界を百数十年継続していただいた諸先輩を始め、現競技かるた協会の役員・選手諸君に「ちはやふる基金」の設立を報告し、基金の受け入れに対しては可能な限りその趣旨に沿ったものにしたいと思います。

一般社団法人全日本かるた協会
           会長 松川英夫

この度はちはやふる基金の設立、誠に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選手の皆さんが末永く競技かるたを続けられるように、また子供達が情熱をもってかるたに取り組めるように応援したい。百人一首という素晴らしい文化を広めていきたい」という末次先生の思いは、漫画『ちはやふる』からも明確に感じとれます。

しかし、そういった「思い」を実際の「行動」に移すには大変なパワーが必要で、普通はそこに大きな壁があるものです。
その壁を乗り越え、基金という形で実現されたことに対して、深い感動を覚えました。末次先生をはじめ、関係者の皆様に敬意を表します。

私たち公益財団法人小倉百人一首文化財団は、嵯峨嵐山文華館での展覧会やイベントを通じて百人一首を広めることを目的のひとつに掲げ、日々活動しております。今後はちはやふる基金の皆様とも密に連携し、より多くの皆様に百人一首、そして競技かるたに親しんで頂き、文化の継承と啓発に努めて参りたく存じます。

末筆となりましたが、ちはやふる基金のますますのご発展をお祈り申し上げます。

文華館館長


‘치하야후루 기금’을 공유